본문 바로가기

지난호 보기

레일로부터의 이탈을 방지하는 가이드슈와 가이드롤러

 

레일로부터의 이탈을 방지하는 가이드슈와 가이드롤러

 

열차가 달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은 바로 철로이다. 열차는 철로에 설치된 레일의 궤도를 따라서 달리게 되는데 만약 열차 바퀴가 파손되어 철로에 설치된 레일에서 이탈될 경우에는 큰 사고로 이어지게 된다. 즉 열차의 바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가이드슈’이다. 가이드슈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이고 관리요령은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한다. 글 김승룡(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대외협력실 팀장)

 

 

 

엘리베이터도 열차가 움직이는 것과 같이 레일을 따라 움직이게 되는데 수평이 아닌 수직 공간에 설치된 레일을 따라 움직이게 된다. 엘리베이터가 운행될 때 승강로에 수직으로 설치된 레일을 따라 카와 균형추가 움직이는데 레일로부터 카와 균형추가 이탈되지 않도록 ‘가이드슈(Guide Shoe)’가 설치된다.


가이드슈는 카와 균형추의 상, 하, 좌, 우에 설치되어 주행 시 레일을 따라 움직이도록 지지해 주는 현가장치로 가이드슈와 가이드롤러가 있다. 통상적으로 운행속도가 중속(105m/min 이하)의 승강기의 경우 가이드슈를 사용하고, 고속 또는 용량이 큰 승강기의 경우 부드러운 주행과 마찰 감소 등의 이유로 가이드롤러를 현가 장치로 사용한다.

 

 

 

[사진 1] 가이드슈

 

레일에 직접 닿아 미끄러지는 부분, 가이드슈

 

가이드슈는 [사진 1]과 같이 레일을 감싸는 형태로 레일에 직접 접촉하며 미끄러지는 부분으로 레일과 직접적인 접촉에 의한 마모가 슈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주된 요인이다.
슈의 수명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다음과 같다.

 

① 인장강도: 운행 중 카의 진동 및 떨림에 의해 레일과의 미세한 충격이 발생될 수 있어 슈(깁)에 금이 가거나 쉽게 파손되지 않도록 충분한 인장강도를 가져야 한다.


② 경 도: 경도가 너무 낮은 경우 쉽게 마모되어 수명이 짧아지고 경도가 너무 높은 경우 레일의 손상으로 승차감, 레일의 수명 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③ 내 유 성: (깁)는 기름의 윤활을 받으며 가이드레일에 접촉하여 미끄러지므로, 오랜 시간동안 기름에 담근 후에도 슈(깁)가 가지는 성능이 유지 되도록 하여야 한다.

 

슈(깁)의 마모는 오랜 시간 동안 반복 운행되면서 유막을 형성하지 못한 가이드레일과 슈(깁)의 접촉으로 발생되는 마모와 오염된 윤활오일에 포함된 연마입자, 유일유막의 파괴 등의 화학적 마모가 대부분이다.

 

 

 

 

[사진 2] 가이드롤러

카와 균형추 안내하고 충격 완화, 가이드롤러

 

가이드롤러는 카 및 균형추를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충격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운행 중 발생되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하여 스프링을 가이드롤러에 설치하고 롤러 휠에 내마모성 및 충격 흡수성이 있는 폴리에스테르계 우레탄을 사용한다.

 

 

 

유지관리 시 고려사항

가이드슈(깁)의 경우 레일을 감싸는 형태로 움직이기 때문에 레일에 먼지의 누적, 산화, 온도와 습도의 변화 등으로 레일에 유막이 형성되지 않으면 슈(깁)에 마모가 발생되므로, 오일이 레일에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오일공급장치와 레일을 유지관리하여야 한다. 가이드롤러의 경우 부싱을 윤활하지 않으면 정렬된 가이드롤러가 정렬불량이 되며, 타이어에 이상 마모 또는 과잉마모가 발생하게 된다. 부싱은 월 1회 윤활상태를 점검하고 윤활유를 공급하는 것이 좋다.

슈(깁) 방식의 경우 지속적으로 윤활유를 공급하여 슈(깁)와 레일 간의 마찰을 줄이고 레일에 녹의 발생을 방지하지만 가이드롤러의 경우 롤러와 레일 간의 마찰을 줄일 필요가 없기 때문에 윤활유를 사용하지 않아 레일에 녹이 발생될 우려가 있으므로 레일에 녹이 발생되지 않도록 유지관리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