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깊이 보기 승강기 기술

무빙워크 사고예방 노력알고 타면 든든하다

대형마트도 사소한 부주의로 인해 여러 가지 안전사고가 발생하곤 한다. 그렇기에 이용객의 안전과 즐거운 쇼핑을 위해 안전관리팀의 사고 예방과 점검은 무엇보다 중요한 일과다. 이마트 안전관리팀의 무빙워크 사고 예방을 위한 노력을 소개한다.

 

 

 

 

이용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이동을 위하여
무빙워크는 대형마트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승강설비 중 하나다. 하지만 쇼핑의 편의를 위해 설치된 무빙워크에서 사소한 부주의에서 비롯되는 안전사고가 심심찮게 발생하곤 한다. 특히 쇼핑카트에 물품을 과다하게 적재한 상태로 무빙워크를 이용하다가 출구 부분에서 카트의 바퀴가 끼어 무빙워크를 벗어나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이때 이용객이 즉각적인 대처를 하지 못하는 경우 카트가 전복되거나 뒤따라오던 다른 카트에 받쳐 부상을 당하는 사고가 발생 할 수 있다. 이에 이마트 안전관리팀은 이 같은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아이디어와 기술개발로 쇼핑객들이 무빙워크 카트 사고 위험에서 벗어나 안전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쇼핑카트 끼임방지 장치 개발
이마트 안전관리팀은 2017년 쉰들러엘리베이터와 함께 쇼핑카트 끼임방지 장치를 개발했다. 이 장치는 카트 및 물체가 무빙워크 출입구에 걸려 약 3초간 이동하지 못할 경우 센서 감지장치를 통해 자동적으로 무 빙워크 운행을 정지시키는 기술이다. 이를 카트 끼임 사고 빈도수가 잦은 점포 4곳에 설치하여 3개월간 시 범 운행한 후 올해까지 전국 이마트 트레이더스 무빙워크(18개 점포/150대)에 설치한 결과 카트 끼임사고 를 줄이는 데 성공적인 효과를 보인다.
시범 설치 운행을 통해 무빙워크 출구부에서 카트가 끼어 탈출하지 못할 경우 센서가 작동하여 즉각 무빙 워크를 정지 시켜 2차 사고를 방지하는 효과를 확인했다. 특히 테스트 기간 중 어린이들이 장난을 치다가 끼임사고가 발생할 경우에도 센서가 이를 감지하고 무빙워크를 정지 시켜 사고를 예방하는 효과도 있다 는 것을 추가적으로 확인하게 됐다.

카트 끼임 안전장치 개발에 대해 이마트 안전관리팀은 트레이더스 쇼핑카트는 적재 용량이 커 상품을 과다하게 적재할 경우 여성 또는 노약자가 무빙워크 출구에서 힘을 주지 못하면 카트가 빠져나가지 못해 크고 작은 사고가 종종 발생하여 이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를 구상하던 중 무빙워크 출구 쪽에 센서를 설치해 물체 걸림을 감지하여 무빙워크를 정지시킨다면 예방할 수 있다는 점을 착안해 안전장치를 개발하게
되었다고 설명했다.

 

 

미끄럼 방지 표면 강화 처리 공법 도입
이마트 안전관리팀은 눈 또는 비가 내리는 날씨에 매장을 방문한 고객이 신발에 물기가 있는 상태로 무빙워크에 탑승하거나 무빙워크에서 걸어가다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를 줄이기 위하여 무빙워크 디딤판에 미끄럼 방지 표면 강화 처리공법을 도입하여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였다. 무빙워크에서 발생하는 이용자 사고의 대부분이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임을 감안하여 디딤판 표면을 거칠게 하여 디딤판에서의 미끄러짐을 방지하는 논슬립 공법을 개발, 시공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3년에 바닥 코팅 전문업체(플로어테크)와 협력하여 특수 화학약품을 도포하여 1년간 테스트 과정을 거쳐 무빙워크에 시공한 결과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를 줄이는 데 성공하였다. 이 업체는 2017년에 특허를 출원해 이를 홈플러스와 하나로마트에도 시공하여 무빙워크에서 이용자가 미끄러져 넘어지는 사고예방에 기여하고 있다.

이마트의 경우 현재까지 전국 160점포의 전도사고 위험이 높은 무빙워크에 시공하여 운영하고 있다. 고객의 안전을 최고의 가치로 ‘안전하고 즐거운 쇼핑문화 실현’을 위해 하루하루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 다는 이마트 안전관리팀. 보이지 않는 곳에서 사소한 위험 요소에도 촉각을 곤두세우며 안전 유지에 힘쓰는 관리자들의 이런 노고가 일상 속 ‘쇼핑’이라는 즐거움을 유지할 수 있게 함을 알기에 안전관리팀은 오늘도 긴장의 끈을 놓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