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클로이 서브봇(LG CLOi ServeBot)’이 자율주행 배송 서비스 로봇 최초로 스스로 승강기를 호출해 이용할 수 있게 됐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클로이 서브봇이 승강기 이용 시 전도 및 충돌 방지, 장애물 회피 등의 성능을 평가하여 안정성을 승인했다.
무선 통신으로 승강기 호출해 이용
‘LG 클로이 서브봇’은 지난 7월 LG전자가 정식 출시한 자율주행 서비스 로봇이다. 반복적인 단순 배송 업무를 대신할 수 있어 수액, 검체, 처방약과 같은 물품을 수시로 전달해야 하는 병원이나 호텔의 컨시어지서비스, 실내 배송 서비스 등에 대체될 수 있다. 더욱이 비대면 서비스가 가능해 효율적이면서도 안전한 미래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LG전자는 서랍형과 선반형의 클로이 서브봇을 출시하였는데 그중 서랍형 클로이 서브봇은 승강기를 직접 호출하고 이를 이용해 층간 이동이 가능하다. 클로이 서브봇과 승강기는 무선 통신장치로 서로 통신하며 필요 시 승강기를 호출하여 스스로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층간 이동까지 할 수 있다. 승강장과 승강기 바닥 사이 단차가 있더라도 넘어지지 않도록 설계되었다. 사용자가 클로이 서브봇에 목적지를 입력하면 무선으로 목적층 정보를 승강기에 전달해 호출하고, 스스로 이를 이용해 목적지까지 이동한다.
로봇 탑승 시 탑승객 안전 확보 역점
클로이 서브봇의 승강기 이용은 승강기 내 무선 통신 장치 설치와 로봇 안전성 등에 관한 안전기준이 추가되는 등 승강기 안전검사에 대한 새 기준이 마련되면서 가능해졌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무선 통신 장치 대체기준 마련을 위해 안전성 평가를 실시하였는데, 로봇과 승강기 사이에 무선 통신 시 승강기 이상 유무와 로봇이 승강기에 탑승 시 탑승객과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승강장과 승강기 바닥 사이 단차가 발생했을 경우 로봇은 장착된 센서와 카메라를 이용해 탑승 가부를 판단하게 되는데 이때 로봇이 안전하게 탑승할 수 있는 단차 범위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졌다. 또한 로봇이 승강기에 승하차 시 탑승객이 근접해 있을 때 안내 방송 등으로 운행 목적과 목적층을 알려주는 표시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사용자가 클로이 서브봇의 모니터에 사용 목적과 목적층을 입력하면 그때부터 로봇과 승강기 내 통신 장치가 연결되어 작동하는데 LTE 통신이기 때문에 층고가 높은 곳은 중간에 중계기가 필요하다. 로봇에는 승인마크와 승인표시가 있고 카 내에도 로봇 탑승용이라고 표시되어 있지만, 로봇이 승하차 시 승강기 내 탑승객이 비켜주지 않거나 공간이 부족하면 자연히 로봇 동작에 지연이 발생하므로 탑승객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승강기 이용 가능해진 로봇, 다양한 활약 기대
클로이 서브봇을 통해 로봇 탑승용 승강기 무선 통신 장치 대체기준이 처음 도입되어 다른 제조사나 업체에서 로봇을 승강기에 탑승하기 위한 설계기반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대체기준이 마련된 업체는 안전성 평가를 통해 다양한 모델의 로봇을 승강기에 탑승할 수 있게 되었으니 앞으로 로봇의 폭넓고 다양한 활약을 기대해 볼 수 있게 됐다.
이 외에도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은 로프리스 엘리베이터, 승강기 위험 상황 자동예측 판단기법 개발, 승강기 예측보전 시스템 개발, 피난용 승강기 기획연구 등 승강기에 관한 다양한 미래 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대체기준)
- 7.6.4 로봇의 문 개방
로봇 탑승용 승강기에 탑승하는 로봇은 무선으로 닫힘 버튼을 제어해서는 안 되며 열림 버튼을 제어하는 경우 40초 이내로 제한되어야 한다.
▶ 카 내 탑승객이 있을 경우를 대비하여 닫힘버튼을 제어하지 못하게 설계하고 열림 버튼도 너무 오랜 시간 제한하면 운행 지연 등의 문제 발생 우려가 있음
- 8.2.3.2 카 내부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기되어야 한다.
마) 로봇 탑승용 승강기에 탑승하는 로봇은 운행 목적 및 운행 목적층을 알려주는 표시기능 및 안내방송장치가 장착되어 탑승객에게 안내하여야 한다.
▶ 카 내 일반 탑승객과 로봇이 함께 탔을 경우 로봇의 상태를 표시해주는 기능이 필요
바) 로봇 탑승용 표시
- 16.1.1.5 로봇 탑승용 승강기에 탑승하는 로봇은 다음 기준에 적합하여야 한다.
가) 로봇에는 운전자나 일반 사용자에 의해 바로 접근 가능하고 쉽게 인지 할 수 있는 비상정지 버튼을 설치하여 비상 시 로봇을 정지 시킬 수 있어야 한다.
▶ 비상 발생 시 로봇을 제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안전장치를 추가하여 로봇을 정지시킴
나) 로봇에 장착되어 있는 배터리는 ISO/IEC17025 또는 이에 준하는 국가 규격에 따라 품질 시스템을 인정받은 인증기관에서 발급한 인증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로봇에 장착되어있는 배터리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
다) 승강기에 탑승하는 로봇은 장애물(사람/물건 등) 회피, 승하차 시 착상에 의한 위험성, 승강장문 및 카 내 벽 감지, 전도성능의 자체 시험기준 및 시험성적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 승강기에 탑승하는 로봇에 대한 최소한의 안전 확보
라) 로봇 탑승용 승강기에 탑승하는 로봇은 승인마크 및 승인표시를 부착하여야 한다.
▶ 승강기에 탑승하는 탑승객이 인식 할 수 있게 표시
'미리 보기 승강기 미래' 카테고리의 다른 글
<KoELSA 이슈> 승강기 안전과 산업 발전의 새로운 길 모색 미리 보는 ‘2020년 승강기 안전주간’ (0) | 2020.10.29 |
---|---|
<교육이 미래다> VR을 활용한 승강기 안전교육 (0) | 2020.10.29 |
<스페셜 인터뷰> 한국의 승강기 유지관리업이 다시 일어날 수 있도록 함께 힘을 모읍시다 한국승강기관리산업협동조합 김기동 이사장 (0) | 2020.10.29 |
승강기 산업진흥 견인하는 KoELSA (0) | 2020.09.08 |
승강기 버튼 살균 시스템 ‘바이스터’ 개발 기업 ㈜디엠디센터 (0) | 2020.09.08 |
‘골든타임’을 확보하라 (0) | 2020.09.08 |
지역사회와 동반성장 상생발전하는 KoELSA (0) | 2020.07.07 |
승강기 관련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0) | 2020.07.07 |
코로나19와 승강기 법정교육의 변화 (0) | 2020.07.07 |
한국승강기안전공단의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노력 (0) | 2020.05.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