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 사고는 기기 자체의 결함보다 이용자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지난 5년간 발생한 승강기 사고의 유형을 분석해 자주 발생하는 사고는 어떤 유형인지 살펴보고, 2019년에 유의해야 할 승강기 사고와 그 예방대책에 대해 알아보자
< 지난 5년간 발생한 사고 유형별 현황 >
(승객용)
운행 중 급정지로 인한 갇힘
승객용 고장 유형 중에서는 가장 많이 발생하는 유형이고 앞으 로도 가장 많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행 중 급정지하는 원 인으로는 제어반 에러, 도어 열림 감지로 인한 정지, 안전스위치 의 오동작 등이 있다. 갇힘으로 인해 발생한 사고 중 기억에 남는 사례를 소개하자면, 인버터 에러로 승객 1명이 갇히게 되었는데, 이 승객은 폐쇄공포증이 있는 상태에서 승강기에 갇히게 되자 119구조대가 도착할 때 즈음에는 이미 뇌출혈로 심각한 상태에 서 구조됐다. 승강기는 폐쇄공포증을 가진 사람, 고소공포증을 가진 사람 등 국민 모두가 탑승하기 때문에 비상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야 할 것이다. 또, 승강기를 이용하던 중 갑자기 정지하는 순간에 안정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지 않는 경우 넘어져 발목 부상을 당하는 사례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승객용)
승강장 문이 닫히던 중 충돌
침대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문이 한 쪽에서 닫히기 시작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그 문의 속도는 양쪽개폐문보다 훨씬 빠르다. 문에 설 치되어 있는 문닫힘 안전장치가 승객을 감지하여 정지하더라도 닫 히는 관성으로 인해 바로 정지하지 않는데, 이때 문에 부딪혀 넘어 지는 사례가 많이 있다. 부상 승객들은 대부분 고령자들로서 넘어 져 대퇴부나 골반 등이 골절되는 사례가 많다. 문닫힘 안전장치의 경우 접촉식과 비접촉식이 있는데, 침대용 엘리베이터의 경우 두 가지 안전장치 모두를 설치하는 것이 좋겠다. 또한, 장애인이나 노 약자가 많이 이용하는 곳이나 환자가 주로 이용하는 병원의 경우 문이 닫히는 속도를 적절히 조절할 필요가 있고, 승강장이나 카에 먼저 탑승한 승객들은 열림 버튼을 눌러주는 배려도 필요하겠다.
(승객용)
작업 중 안전수칙 미준수로 부상
승강기 유지관리 업무 중 부상을 당하거나, 카 안에 승객이 탑승한 사실을 모르고 카 상부 또는 기계실에서 운전을 하던 중 승객 이 있는 것을 인지하고 승강장문을 열어주는데 문턱의 단차로 넘어지는 사례가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대표적인 사고일 것이 다. 작업 중에는 승객이 탑승할 수 없도록 조치하고, 충분히 안내 를 한 이후 작업에 임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승객용, 화물용)
승강장 문 충돌로 이탈 후 추락
자동차용 엘리베이터가 승강장 입구에 정차하지 못하고 문과 충 돌 후 추락하는 사례가 대표적이며, 전동스쿠터를 탑승한 상태 로 문과 충돌하는 사고도 많이 발생했다. 자동차용 엘리베이터 의 경우 승강장에 이동식 스토퍼를 설치하는 등 적극적인 예방 대책들이 연구 중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승객용의 경우에도 승강장문 이탈방지장치가 설치되면서 사고사례가 많이 줄어들 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전동스쿠터 이용자들에게 사고의 위험 성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홍보활동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 로 판단된다.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이용 중 넘어짐
승강기 사고 중 가장 많이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이다. 노약자의 경우 에스컬레이터 측면 데크에 기대거나 소화물을 가지고 탑승 해 걷거나 뛰던 중 넘어지는 사례가 대부분이다. 무빙워크의 경 우 팔레트의 표면을 미끄럽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고, 에스컬레이터의 경우 핸드레일이 갑자기 정지하지 않게 하고, 소화물을 가지고 탑승하는 승객들에 대한 주의를 환기시키는 홍 보활동들이 필요하겠다.
2019년 3월부터는 사고와 고장에 대하여 많은 부분이 바뀌고 강 화될 예정이다. 새로 바뀌는 법률에서는 사고 및 고장 발생 시 적 극적인 대처와 재발 방지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있다. 2019년도 에는 확실한 예방정비와 안전한 이용문화 확산으로 기존에 주로 발생하는 사고의 유형이 줄어들기를 기대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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