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밝아온 2019년. 국내 승강기 산업의 전망은 어떨까? 건설 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는 승강기 산업인 만큼 전반적인 건설 시장의 부진이 승강기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적용한 제품들이 신규 시장에서 각축을 벌이는 한편으로 노후 승강기 교체 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승강기 회사들의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건설경기 하강에 따른 승강기 산업 영향
2015~2017년까지 민간 주택(주택, 재개발/재건축) 및 비주 거(오피스 등) 건축 수주는 역대 최고 수준을 경신하며 국내 건설 산업의 호황기를 주도했다. 더불어 건설경기에 직접 영 향을 받는 국내 승강기 산업도 동반 성장을 할 수 있었다. 그 러나 2017년 하반기 이후 감소세로 돌아선 국내 건설 수주는 2018년에도 지속적인 감소 흐름을 보여왔다. 민간 주택수주 는 2018년 1월부터 8월까지 전년 대비 23.9% 감소하면서 감 소폭이 확대되었으며 재건축 수주는 전년 대비 무려 49.1% 가 감소했다. 또한, 정부의 지속적인 부동산 규제 강화로 인 한 불확실성 증가로 수도권의 재개발/재건축 사업 위축, 지 속적 금리 인상 전망으로 인한 부동산 구매 자금 축소 등으 로 2019년 부동산 시장 또한 부정적 전망이 예상된다. 국내 건설 시장이 하강기로 진입하면서 건설경기와 매우 밀접한 관계에 있는 승강기 시장 또한 수주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 로 예상된다
고객의 제품 선택권을 넓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
전체적인 수요 감소가 예상되는 신규 수주 시장에서는 오히 려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글로벌 승강기 업체인 쉰들러 엘리베이터와 도시바가 국내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 고, 기존 제조사들도 국내 공장 준공 및 차별화된 디자인 제 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는 등 공격적으로 영업에 나서고 있 다. 주요 엘리베이터 경쟁사들의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도 입도 새로운 흐름이다. IoT, AR·VR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이 용 편의성을 제고하고, 신속한 유지·보수 등 새로운 서비스 를 제공하면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혀줄 수 있는 첨단 승강기 제품 간 경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대엘리베이터는 가상현실 기술을 적용해 고객의 제품 선 택권을 확장한 ‘AR 엘리베이터 모델링 시스템’과 와이어로 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로프 소손으로 인한 안 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한 ‘와이어로프 안전진단 기술’ 을 최근 개발한 바 있다. 이와 같이 승강기 산업에서 4차 산 업혁명 기술을 활용한 엘리베이터 서비스 개발 경쟁이 격화 되고 있는 만큼, 외부 ICT기업과의 협업을 통한 신규 서비 스 개발 활동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노후 승강기 교체(리모델링 과 MOD) 부문은 수요 증가에 대비하여 승강기 업체들의 경 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량 확보를 위한 각 기업들의 제품 경쟁 및 영업 활동이 강화될 전망이다.
제품 경쟁력 강화와 해외 시장 확대로 활로 찾아야
전문가들은 2018년 건설 경기 사이클이 불황기에 진입함에 따라 2019년, 2020년에도 하향 국면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 하고 있다. 이에 따라 건설 경기에 약 6분기 후행하는 승강기 시장은 2020년이후 까지도 시장 전망이 밝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 승강기 시장은 고층 건물의 엘리베 이터 수요가 많고 기존 엘리베이터의 유지보수 시장 잠재성 도 큰 것으로 판단되어 전세계 승강기 기업들이 시장지배력 을 강화하기 위해 공격적으로 영업을 전개할 것으로 예상된 다. 따라서 2007년부터 국내 시장 1위를 유지하고 있는 현 대엘리베이터와 글로벌 엘리베이터 업체들의 치열한 각축 전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승강기 업계는 제품 경쟁력 강화 및 리모델링 시장 발 굴, 유지보수 사업 강화와 더불어 해외 시장 확대를 통한 안 정적인 수익성 확보 활동을 강화해서 활로를 모색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