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엘리베이터 설정을 위한 기술 검토 ➋ 승강기 배치방식의 검토



엘리베이터 설정을 위한 기술 검토 ➋

- 승강기 배치방식의 검토








승강기 배치는 이미 승객의 이동경로와 흐름에 따라 최소의 동선을 확보할 수 있는 위치를고려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이번 호에서는 승강기의 배치는 어떻게 해야 하며, 고려할 사항은어떠한것이있는지살펴보기로한다.


글 이재탁(前코네엘리베이터코리아㈜대표) 










승강기 배치형태의 결정은 기능과 조형미의 균형을 고려한 건축사의 설계와 승객수송 효율 및 승객의 편리성을 고려하여이루어진다. 승강기의 배치는 1대가 설치되는 단독배치를 위시하여 2대 이상이 하나의 군관리 형태로 횡열배치 또는 서로마주보는 형태의 대면배치, 승객의 인지성을 높이기 위한 원형배치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승객의 효율적 움직임 고려


이미 앞에서 설명했지만, 복수의 승강기가 설치될 경우 모든 승강기는 승객의 중심에서 최단거리에 배치되어야 한다. 우리는 가끔 잘못 배열된 승강기 때문에 도착 승강기에 탑승치 못 하고 놓치게 되는 경험을 했을 것이다. 많은 경우 잘못된 승강기 위치 표시기 및 신호장치의 혼동배치 등에 기인하게 된다.

비록 승강기 교통 통제시스템이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승강기 출입구의 배치에 따라 기능상 상당한 차이가 발생하고 일주시간 및 기준층 대기시간이 증가할 수 있다.현대의 승강기는 마이크로컴퓨터에 의한 학습기능 등이 부여

되어 건물의 교통패턴을 기억하여 각 시간대별 및 요일별로 승강기 운전기능을 제어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승객의 도움 없이는 아무리 우수한 컴퓨터 제어시스템이라도 그 기능이순식간에 약화될 수 있다.



승강기 배치 시 고려 사항


- 대기하는 승객과 출입문과의 거리 최소화

- 승강기 호출버튼이 군관리 승강기의 중심에 배치

- 동일군 관리 내 승강기와 인접 배치

- 승강기 로비의 폭: 하차 승객의 충분한 보행공간 확보대기승

객과 접근승객의 간섭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최소 1,800㎜정도의 승강장 폭을

확보하도록 하여, 대기승객과 하차승객의 신체공간에 자유로운 보행속도를 확

보할 수 있어야 한다

- 대기승객은 승강기 로비 어느 곳에서든 도착 승강기를 탑

승할 수 있도록 배치

- 대기승객은 승강기 로비의 중심선상에서 모든 승강기의 출

입문을 관찰할 수 있도록 배치

- 건물의 주출입구에서 용이하게 승강기 로비를 찾을 수 있

도록 함



이러한 고려사항은 성인의 평균보행속도인 1.2㎧의 속도로 이동시를 기준으로 한다. 일반 업무용 빌딩에서는 승강기의 도착예보신호장치인 홀랜턴Lantern을 출입문 상부에 설치하여대기승객이 도착예정 승강기를 쉽게 인지하고, 도착 전에 해당 승강기 출입문 앞으로 이동하여, 탑승시간을 줄이는 목적에서이다.















대면배치와 병렬배치


<그림1>과 <그림2>는 승강기 배치의 예이다. 아래의 병렬배치는 승객의 전면에 승강기 출입구와 모든 신호장치가 배치되어있으므로 가장 용이한 탑승과 운행상태 식별이 가능하다. 그러나 대면배치의 경우에는 승객이 동일한 승강기 로비를 사용하기는 하나 승객은 대면 배치된 승강기 중 어느 한 쪽만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항상 신체의 이동에 의해 양측의 승강기 상태를확인할 수 있고, 대기 중인 출입문과 반대편의 승강기 도착 시 180도 회전하여 승강기를 탑승해야 하는 불편함과 이로 인한 승객의 탑승시간 지연을 초래하게 되는 불편이 있다. 건물의 구조상 큰 문제가 없는 한 병렬배치가 가장 효과적이다.


또한 승강기 호출버튼의 배치에 있어서 병렬배치의 경우 승객은 아무런 혼란 없이 2대의 출입문 사이에 있는 벽체에 설치된 호출버튼을 쉽게 찾을 수 있고 등록할 수 있다. 그러나 대면배치의 경우 어느 일방에 설치했을 경우나 양쪽에 설치한경우 모두 불편과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각각의 배치방법에 대한 장단점을 비교하여 해당 건축물에 가장 적합한 방식의 배치를 설정하여 건물의 가치와 효율성을 확보하도록 한다.




3대 승강기 배치


3대 승강기 배치의 경우, 병렬배치나 복합대면배치는 기능상 효율 면에서 큰 차이가 없다. 두 경우 모두 기본적으로 병렬배치를 따르고 있으며, 승강기 호출버튼의 수도 차이가 없다. 그러나 3대 병렬배치보다 복합대면배치의 경우 승강기 로비의깊이를 크게 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면배치의 단점인 승객의 승강기 운행확인searching을 계속해야 하는 불편이 따르며 승강기 로비의 접근경로의 선정이 중요하다. 중형빌딩이나 오피스텔에 주로 채용되는 구조로 단일 출입구의 빌딩에 적합하다.


병렬배치의 경우에는 승강기 로비의 대기승객이 쉽게 승강기표시장치위치표시기 및 도착예보등를 인식할 수 있도록 충분한 로비깊이를 확보해야 한다.3대 병렬배치는 도착 예보등을 발견하고 해당승강기의 출입

문이 열릴 때까지 승객이 도착할 수 있는 적정거리가 된다.20인승 1,350㎏의 적재용량에 1,200㎜의 출입문 폭을 가진 승강기의 경우






4대 승강기 배치


4대의 승강기에서는 대면배치의 장점이 잘 나타난다. 대면배치의 경우 승객이 승강기 운행 상태를 시각적으로 연속 확인해야하는 불편한 점은 있으나, 로비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건축상 큰 이점을 가지고 있다.

4대 병렬배치에서는 승객이 승강기 운전상황을 확인하고 접근하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며, 승강기 운행표시장치의 식별력이 떨어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승강기 로비의 깊이를 크게 해야 하므로 공간 활용의 단점이 있고 또한 승강기 호출버튼을 3열배치해야 한다. 이에 반하여 대면배치의 경우 2열 배치로 충분하다.


4대 병렬배치 구조에서는 로비의 좌우측이 개방된 통로 구조로 되어 있어야 한다. 즉, 복수개의 건물 접근경로가 있을 경우 4대 배치는 복잡한 교통수요시간대인 아침 출근 시에 유리하다. 그러나 승강기 로비 접근경로가 하나 밖에 없을 경우,승강기 로비는 매우 혼잡하며, 최측면 승강기의 탑승 시 승객의 불편과 시간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4대 대면배치 구조는 주로 고층빌딩에서 배치되며, 4대 병렬배치는 전망용 또는 조형미와 대형의 홀이 있는 건축구조에서고려될 수 있는 배치다.




6대 승강기 배치


6대의 경우 4대와 같이 대면배치가 가장 효과적이며, 6대 병렬배치는 승객에게 많은 불편을 주는 배치이므로 현재는 거의배치되지 않는다. 각 배치의 장단점은 4대의 경우와 같다.

또한4+2대의대면배치도허용될수있는구조이며, 5+1대구조는권장되지않고건축구조상의배치에도이득을볼수없다.













8대 승강기 배치


8대 승강기를 동일한 그룹으로 설치되는 빌딩은 고층의 대형빌딩의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기에 설치되는 승강기 또한 대형의 고속승강기로 충분한 건축면적이 허용되는 것이 보통이다.

<그림2>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승강기 로비의 양측면은 반드시 개방된 구조로서 다수의 접근경로가 확보될 수 있어야 함은물론이다. 특히 대형승강기가 설치되어 승강로의 폭이 넓어 4대의 승강기가 차지하는 전체폭을 고려하여 충분한 승강기 로비면적이 확보되어야 한다. 승강기 로비에서 대기하는 승객이가능한 빠른 시간 내에 탑승할 수 있고 승강기 출입문 접근을위한 충분한 자유 이동공간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분할운전이 필요한 경우splited zone operation 고층부와 저층부로 특정 교통 수요에 유동성 있게 대처할 수 있다. 그러나대형 및 고속승강기가 차지하는 건물의 코어면적이 크므로 상세한 교통수요 예측 및 계산이 필요하다. 대형빌딩에서도 크게적용하지 않고 있으며 초고층 빌딩에나 적합한 방식이다.

반원형 배치의 경우에는 보통 4~6대 규모로 배치하는 경우가많으며, 일반 업무용 빌딩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구조다. 출근시와 같이 많은 승객이 집중되는 건물에서는 혼잡을 피할 수 없으며, 대부분 건물의 측면 또는 코너부분에 설치되는 구조다. 승객의 집중이 크지 않은 일반 호텔과 백화점 등에 자주 적용되고 있다.


승강장의 깊이lobby depth는 통상 병렬배치인 경우 승강기 카깊이의 100~150%가 필요하며 대면배치 승강기의 경우 카 깊이의 150~200%를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승강장 깊이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 탑승할 승객이 승강장에서 종대로 대기하여 승객하차 종료 후 대기 순서대로 탑승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함

- 유입승객및하차승객의출입이가능한공간이확보되어야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