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의
숨겨진 도약기술
승강기에는 승객의 안전을 지켜주는 여러 가지의 안전장치가 숨어 있다. 이번 호에서 소개하는 장치도 카 상부에 설치되어 승강기가 상승방향으로 비정상적인 속도로 동작 시 작동한다. 이는 기존의 조속기에 연계되어 동작되는 상승과속장치를 카 가이드슈에 적용하여 작동하는 기술이다. 또한 하부 구동형 도어시스템은 누드형 엘리베이터에 주로 적용하는 도어시스템으로 탑승시 고객에게 넓은 시야를 확보하여 편안한 이용이 되도록 적용한다.‘ Finger Safety Device’는 이 중 하나! 유리로 제작된 도어에 탑승객이 무의식적으로 접촉하고 있을 경우 이를 감지하고 도어로부터 고객의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승객보호용 안전장치이다. 특히 아동들에게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글 김영수(한국승강기대학교 교수)
카 가이드레일 브레이크 시스템(EBRA20)
비투어(WITTUR) 社에서 개발한 EBRA20 가이드 레일 브레이크는 승강기 과속 보호 안전장치이다. EBRA20 브레이크는 모터 브레이크가 견인 쉬브(SHEAVE) 혹은 그 바로 옆에 놓여 있는 견인 쉬브 축에 직접 영향을 미치지 못할 때 이용된다. 본 브레이크는 규정(EN81-1:19989.10.4)에 따라 승강기의 속도를 감속하기 위해 승강기 가이드 레일 상에서 작동된다. 카 브레이크는 2개의 스프링이 장착된 브레이크슈와 더불어 작동되며, 전자기 코일에 의해서 개방된다. 최대 감속도는 1.0g이다. 승강기의 가이드 슈는 브레이크 몸체와 결합된다(오로지, 슬라이딩 가이드슈와 더불어 사용). EBRA20 제품은 승강기로부터 이동 정보만을(조속기-governor) 필요로 하는 독립형 브레이크 시스템이다.
EBRA20은 EN81-1의 규정에 따르는 전기 동력으로 움직이는 승객용 및 화물용 승강기로 사용될 수도 있다. 그러나 EBRA20은 하강 시 비상정지장치를 대신하지 못한다.
▲ [그림 1] EBRA20
EBRA20 브레이크 시스템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인터페이스가 필요하다.
1. 두개의 NC-접점을 가진 과속 조절 스위치
2. 6A 퓨즈를 포함한 230VAC 전원 공급장치
3. 이동 케이블 안의 두 가닥의 전선
4. 안전 회로 내에서 연결되는 EBRA20브레이크 시스템의 브레이크 스위치
▲ [그림 2] EBRA20
EBRA20 브레이크 시스템 사양
하부구동형 도어시스템
주로 공항에서 볼 수 있는 누드형 엘리베이터에 적용하는 하부구동용 도어시스템이다. 누드형 엘리베이터에서 카 상부 디자인의 심플함을 돋보이기 위한 기술로 고객들로 하여금 궁금함을 더하는 엘리베이터의 신기술 중 하나이다. 비투어 社에서 개발한 도어시스템이다.
▲ [그림 3] 하부구동형 도어시스템 ▲ [그림 4] 비투어 社도어 메카니즘 ▲ [그림 5] 셀콤 카 도어(Nettuno)
손가락 보호 장치(Finger Safety Device)
도어가 개방상태였을 때 도어유리 끝단에 손이 있는 경우 센서로 감지를 하여 엘리베이터 제어반에 인식하도록 하는 장치이다. 이 센서장치는 장치는 상황에 따라 도어를 정지하고‘reclosing’의 신호를 전송한다.
▲ [그림 6]손가락 보호 장치 ▲ [그림 7] 손가락 보호 장치 오퍼레이션
라운드형 도어(Round Type Door)
전망용이나 누드형 엘리베이터에 적합한 원통형 승강로를 가진 엘리베이터인 경우 적용하는 라운드형 도어이다. 디
자인 측면이나 빌딩의 특성에 맞게 설계되어 빌딩의 가치를 높여주는 라운드형 엘리베이터에 적용하는데 기존 도어의 안전장치 및 강도를 가지고 있으며 프레임이 적용된 타입과 전문유리 타입으로 설계할 수 있다. 모든 제품이 EN81-1 규정을 만족한다. 특히 라운드 형 도어 메카니즘은 직선형의 도어장치에 비해 정교한 기계장치를 요구하게 된다. 상부형 뿐만 아니라 하부구동형도 제작이 가능하며, 도어속도 조정 및 안전장치 규격에도 만족한다.
▲ [그림 8] 라운드형 도어 매카니즘
▲ [그림 9] 라운드형 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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