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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강로 내 기기의 시방서 작성요령 3


글 / 이창용(한국승강기안전관리원 컨설팅사업단장)


승강기 교체 시방서는 Tender specification이라고 하여 기술적인 내용과 현장여건 및 환경 등 발주자가 요구하는 승강기 사양에 관한 내용을 기술한 것으로 승강기 교체공사의 기초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시방서는 전체 승강기 교체공사 중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기 때문에 그 중요성도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호에서는 승강로 내에 설치되는 기기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승강로내에 설치되는 기기는 카가 움직이는 데 필요한 가이드레일, 주로프, 균형추 등으로 구성된다.


■ 주로프

주로프는 엘리베이터가 승하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생명줄이라고 불리므로 이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



가. 주로프(현수로프)의 안전율은 10 이상이어야 한다. (안전율계산서 제출)

나. 로프의 끝단은 1본마다 소켓팅하여 바빗트 채움이나 쐐기타입 소켓을 하여 빠지지 않도록 하며 카, 

     균형추 또는 로프의 움직이지 않는 부분의 현수점에 금속 시스템으로 견고하게 고정되어야 한다.

다. 와이어로프를 사용하지 않고 플랫벨트를 사용할 때 등 기타 방식은 승강기 검사기준에 적합해야

     한다.    



■ 카 및 균형추 측 가이드 슈 

가이드 슈는 승객이 이용하는 카의 진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가이드레일을 교체하지 않을 때는 주물형(일체형) 가이드 슈를 적용하여 장기간 사용으로 레일의 수직도가 다소 비틀린 상태에서도 줄일 수 있도록 대응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가. 카 및 균형추 측 가이드 슈는 탄성에 의하여 레일 면에 적당한 탄력으로 운행되어야 하며 접촉 압력을 

     쉽게 조정할 수 있고, 지진이나 기타의 진동으로 레일로부터 이탈되지 않는 구조이어야 한다.

나. 카측 가이드 슈는 레일을 교체하지 않을 때는 진동을 최소화 하기 위해 주물형(일체형) 가이드 

     슈를 적용해야 한다. 



■ 카 및 균형추 측 가이드레일

교체공사 시 카의 규격을 넓히고자 하거나 엘리베이터 속도를 증속하고자 할 때는 가이드레일을 교체하는 경우가 많으며 카측 가이드레일은 균형추 측으로 옮겨 원가를 절감할 수 있도록 검토할 수 있다.

먼저 가이드레일을 옮기고 카측은 신규로 설치할 경우에 대한 설명이다.



가. 카 측 가이드레일은 확장된 카 규격에 맞게 ○○K레일을 신규 설치하여야 하며 수직도는 2mm 이내

     이어야 하며 레일간 간격은 1mm 이내가 되도록 설치해야 한다. 

나. 가이드레일 브라켓은 충분한 강도를 가진 평강 또는 형강으로 제작하여 승강로 또는 빔 상부에 레일의

     중심이 일치하도록 하고 “1”레일 “2”브라켓으로 설치해야 한다.

다. 균형추 측 가이드레일은 이미 설치된 카 측 가이드레일을 옮겨 재사용하되 세척과 수직도 조정 

     작업을 시행하여 진동 소음 발생을 최소화해야 한다.



다음은 가이드레일을 재사용할 경우에 대한 설명이다. 여기에서는 무엇보다 약 20여 년 동안 사용해온 가이드레일의 교정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



가. 카 및 균형추 측 가이드레일은 재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수직도가 불량한 것은 재조정하며 이음부가 

     평탄하지 않을 경우 평탄작업을 하며, 주행상태(진동)를 측정하여 기준치 이내이어야 한다.

나. 가이드레일 브라켓의 상태가 불량하여 가이드레일 고정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재설치하며, 고정용 

     앵커볼트와 레일체결 클립볼트는 재조정하여 풀림방지조치를 한다.

다. 가이드레일은 표면을 세척하여 이물질로 인한 소음을 최소화 한다.

라. 가이드레일 브라켓 주변은 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하여 청결하게 한다.



■ 균형추

균형추는 엘리베이터의 성능과 무관하므로 대부분 재사용하게 된다.



가. 소음발생 시 소음억제작업(레일조정 등)을 해야 한다.

나. 오버밸런스율이 40~50% 내에 이르도록 균형추를 가감해야 한다.

다. 균형추 보상체인은 표면이 코팅된 저소음형으로 제작하고, 보상체인의 꼬임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부에 가이드 등을 설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