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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다 위를 누비는 승강기

바다 위를 누비는 승강기
선박용 엘리베이터

 

 

엘리베이터가 건물에서만 운행된다는 편견은 버리자. 경사 길을 오르는 엘리베이터도 있고 높은 바위산에 설치된 엘리베이터도 있다. 그리고 푸른 바다를 항해하는 수많은 선박에도 엘리베이터가 설치돼있다. 이렇게 배에 설치돼 바다에서 생활하는 사람들의 편의를 돕는 엘리베이터를 선박용 엘리베이터라고 한다.


글 이진경(헌대엘리베이터 홍보팀)

 

선박용 엘리베이터는 유조선, 화물선, 컨테이너 수송선, 여객선 등 다양한 종류의 선박에 적용된다. 또한 지상의 일반 건물과 달리 바다 위에서 움직이는 선박 안에서 운행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해야 하는데, 현대엘리베이터는 선박용 엘리베이터 분야 세계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으로 고객의 안전은 물론 국가별 규정에 맞춘 선박용 엘리베이터를 제작하고 있다.

 

흔들리는 배 위의 안전운행

파도와 조류에 의해 끊임없이 흔들리는 해상에서는 더욱 안전한 운행이 보장돼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선박용 엘리베이터는 혹독한 환경에 맞춰 구조해석과 설계가 이루어지며, 안전을 위한 특별한 시스템이 필요하다.
대표적인 안전장치는 Rolling·Pitching 운행 시스템으로, 선체의 좌우 혹은 선수미의 위아래 흔들림을 자동 감지해 엘리베이터의 운행을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이는 선박이 상하좌우로 일정 각도 이상 기울어질 경우 자동으로 멈추는 기능은 물론, 선박 상태의 정상 신호가 감지될 때까지 운행을 금지해 사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화재 등 비상상황을 대비해 방화용 도어를 설치하며, 할론과 이산화탄소 및 화재 경보장치가 적용된다. 뿐만 아니라 엘리베이터 카 내 운전반에는 시청각 경보장치가 있어 탑승객이 빠르게 대피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외에도 기울어짐으로 인해 엘리베이터 케이블이 꼬이는 것을 방지하는 케이블 고정장치 등 승객의 안전을 위한 특수기능이 적용돼 있다.

 

선박용 엘리베이터 안전설치

선박용 엘리베이터의 설치과정은 일반 건물의 엘리베이터 설치공정과 크게 다르지 않지만, 엘리베이터 카의 케이지 설치 부분은 다르게 진행된다.
일반 엘리베이터의 경우 승강로 내부에서 카를 조립하지만, 선박용은 부품 제작 후 공장에서 조립까지 마친 후 납품한다. 완제품 형식의 케이지를 레일이 설치된 승강로에 위에서부터 밀어 넣은 후 로프를 걸게 된다. 선박의 경우 콘크리트 구조로 된 건물들과 달리 대부분이 철골 구조로만 이루어져 있어 케이지를 승강로에서 조립하기 힘들기 때문에 설치 중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막기 위해 이러한 설치방법이 대체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특별한 선박, 특별한 디자인

2012년 아시아 승강기 기업으로는 처음으로 현대엘리베이터에서 초호화 여객선 AIDA호 엘리베이터를 수주해 현재 엘리베이터 디자인의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다. AIDA호 2척에는 총 66대의 엘리베이터가 설치돼 다양한 디자인들이 시도되고 있다. 세련된 패턴의 LED Lighting Wall, 물결 모양의 알루미늄 판넬, 컬러 유리, 가죽 등 다양한 소재를 활용하여 초호화 여객선에 걸맞는 유니크한 분위기로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