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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짝반짝, 아이디어가 빛나는 승강기 특허기술




반짝반짝, 아이디어가 빛나는

승강기 특허기술






승강기 안전에 대한 작은 관심이 톡톡 튀는 승강기 특허기술을 만들어낸다. 승강기 급강하 시에 비상제동장치, 승강기도어개폐 안전장치, 승강기 도어의 손끼임 방지 장치, 추락방지용 손잡이가 구비된 승강기 등 다양한 승강기 특허기술을알아본다.



글 이상호(특허청 복합기술심사3팀 공업사무관





최근‘안전’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가운데‘엘리베이터의 안전’관련 특허출원도 증가 추세에 있다. 이들 특허출원을 기술분야별로 살펴보면, 비상통신장치가 27%42건, 안전제어장치가 22%34건, 비상제동장치가 16%25건, 도어개폐제어장치가 13%20건, 비상전원공급장치가 9%14건,완충기가 2%3건, 정전조명장치가 1%2건를 차지하고 있다.













승강기 안전에 관련된 주목할만한 특허발명들





특허발명 1 : 승강기용 비상 제동장치


이 장치는 엘리베이터의 급작동 시 엘리베이터를 제동할 수 있어 엘리베이터에 안전성과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링크구조를 이용함으로써, 이동풀리의 수량에 비례하여제동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인명을 구조하는 고가사다리 소방차에도 인명구조용 승강기가 장착되는데 기계의 특성상 높은 수준의 안전장치를 필요로 한다. 2004년 일본에서는 인명구조용 승강기가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 1명이 사망하고1명이 중상을 입었으며, 2011년 광주에서도 같은 사고로 인해 1명이 사망하고 1명이 중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하였다. 두 승강기 모두 제동장치가 있었지만, 작동하지 않았고 이를 계기로 제동장치의 신뢰성에 대한 의문이 제기되었다.










이 발명은 승강기의 기계적 제동장치 중에서 가장 신뢰도가 높은 압착식 브레이크를 이중으로 구현하여 기계식 제동장치의 신뢰성을 높인것으로 와이어로 승강기를 들어 올릴 때 발생되는 장력과 스프링의 조합으로 제동장치를 동작시키는 구조이다. 종래의 기술로는 와이어의 장력을 이용하여 이중으로 된 기계식 제동장치를 구현하지 못했으나 이 기술은 두 제동장치가 각각의 개발동작을 보증할 수 있도록 고안하여 한 개의 제동장치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하더라도 나머지 제동장치가동작할 수 있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각각의 제동장치 구동력을 살펴보면 한 개의 제동장치는 와이어의 장력을 직접적으로 이용하며, 또 다른 제동장치는 고정도르래와 움직도르래를 조합하여 도르래의 힘으로 제동장치가 동작한다. 특히 도르래의 힘으로 동작되는 제동장치의 경우, 도르래의 수량에 비례하여 제동력을 증대시킬 수 있으므로 원하는 제동력을 쉽게 얻을 수 있는 특징이있다.












특허발명 2 : 승강기 도어개폐 안전장치


 이 장치는 엘리베이터의 도어에 연성물체가 끼인 상태를 감지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 도어 안전장치에 관한 것이다.카 도어의 사이에 끼인 물체를 감지하는 감지센서와 카 도어가 닫힌 상태에서 감지센서가 물체를 감지하면 카의 위치를 판단하여 카 및 카 도어를 제어하는 컨트롤러가 이에 포함된다.

이 발명에 따르면, 엘리베이터의 도어에 물체가 끼이면 엘리베이터의위치를 판단하여 엘리베이터가 정위치일 때 도어를 개방시킴으로써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특허발명 3 : 승강기 도어의 손끼임 방지장치


이 장치는 엘리베이터 도어의 손끼임 방지용 안전장치에 관한 것이다.엘리베이터 카, 승강장에 구비되는 카프레임, 도어구동용 모터의 구동에 따라 개폐되는 엘리베이터 도어, 엘리베이터 도어의 표면에 구비되어 인체의 전류를 감지하는 도어용 전도성 시트, 도어용 전도성 시트를 통해 전류가 감지되면 인체의 미세전류인지를 판단하는 제어수단, 그리고 제어수단에 의해 점등되어 도어용 전도성 시트로 빛을 조사하는 LED로 구성된다.

 이 발명에 따르면, 전도성 도파로시트를 엘리베이터 도어 또는 승강장등의 프레임 모서리 부분에 부착하면 인체의 전류가 감지될 경우 엘리베이터 도어를 강제 제어하여 손이 엘리베이터 도어와 프레임 사이에끼어 다치는 것을 방지하고 전도성 도파로시트로 빛을 조사하여 사용자에게 시각적인 경각심도 주게 된다.








특허발명 4 : 승강기 출입구 안전조명장치


이 장치는 승강기 출입구 바닥면에 출입구의 개폐여부에 따라 색깔이 달리 점멸되는 안전조명을 설치하여 승강기를 이용하는 탑승객이 안전하게 승강기에 승하차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승강기 출입구 안전조명장치에 관한 것이다. 또한 승강기의 출입구가 열리는 경우 무의식적으로 전방만을 주시하게되는 탑승객의 습관을 고려하여 승강기의 출입구가 열리기 전에 승강기 내의 탑승객과 승강기에 탑승하기 위해 건물 내에서 대기 중인 탑승객의 시선을 사전에 승강기 출입구 바닥면으로 유도하고, 승강기가 정위치에 정지하지 않은 상태에서 승강기의 출입구가 열리는 경우에 이를 탑승자가 인지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승강기의 케이지가 승장도어의 전면에 위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승장도어만이 개방되는 경우 승강기가 이동하는 통로를 비출 수 있도록 승장문지방의 전면에 설치되는 전방조명등을 추가로 포함하여 안전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특징이다.











특허발명 5 : 추락 방지용 손잡이가 구비된 승강기


이 발명은 승강기의 외부도어가 설치되는 벽체의 개구부 양측에 사용자가 잡을 수 있는 안전 손잡이가 제공되어, 추락 상황발생 시 사용자가 긴급하게 움켜 잡아 추락을 방지하는 추락 방지 손잡이가 구비된 승강기에 관한 것이다.

이것은 사람 또는 짐을 싣고 상하로 이동하는 케이지, 케이지의 전면에제공되어 선택적으로 개폐되는 내부도어, 내부도어와 대응하는 벽체에개구되어 사용자가 출입하는 개구부에 제공되며 내부도어와 연동하여선택적으로 개폐되는 외부도어, 그리고 개구부의 내측 좌우 양측면에장착되어 사용자가 비상 시 잡을 수 있도록 상하로 길게 형성되는 안전손잡이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바야흐로 양적 성장 위주의 삶에서 질적 분배 위주의 삶으로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이 때에‘안전’은 가장 기본적인 토대를제공한다고 할 것이다. 그런 관점에서 우리가 하루에도 여러 차례 타고 내리는‘승강기의 안전’은 국민행복시대의 시금석이라고 하겠다. 출원된 승강기 안전관련 특허기술을 잘 

활용한다면 정전 시에도 탑승객을 안전하게 구출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의 구현이 가능하리라 생각된다.


 결국, 국민행복은 큰 것에 있지 않고 국민 개개인이 매일 접하는 일상 속의 작은 불안이나 불편을 해결하는 데에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승강기의 안전’이야말로 진정한 의미에서‘손톱 밑의 가시’를 제거하는 일이 아닐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