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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하좌우 움직이는 승강기 현실화-3차원 운행시스템

상하좌우 움직이는 승강기 현실화

3차원 운행시스템

 

 

 

 

엘리베이터가 발명된 이래 인간은 수직 이동에 대한 고민을 덜게 되었고 건물 고도의 한계는 나날이 새로워지고 있다. 하지만 때로 이 승강기에서 저 승강기로 갈아타는 불편함을 겪으며 3차원으로 운행될 미래 엘리베이터를 꿈꾸게 된다. 이것은 과연 가능한 이야기일까?


■ 글 / 김기영 (ISO/TC178 WG10위원, 한국엘리베이터협회 회장, ㈜송산특수엘리베이터 대표이사)

 

 

 

진화하는 엘리베이터

 

건축물에서의 수직, 수평, 경사이동을 위한 이동수단은 엘리베이터가 발명된 이후로 기술이 발전되어 왔으나 와이어로프를 이용한 승강장치인 엘리베이터와 무한궤도식 체인에 스텝을 부착한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 수직, 경사 및 수평이동 방식이 주로 이용되어 왔다.


고층건축물을 위한 엘리베이터 기술은 로프를 이용하기 때문에 높이의 한계 및 다축 방향운행의 한계가 있다. 철도나 지하철 공항 여객터미널 등에서 우리는 승강기를 이용할 때마다 여러 번 갈아타며 불편을 감수하고 있으나 더 이상의 편안하고 안전한 방법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새롭게 주목 받는 것이 신개념의 ‘3축 방향(3-Dimensional)’ 엘리베이터이다.

 

 

 

 

 

 

 

 

엘리베이터, 한계를 넘다

3축 방향 엘리베이터는 가까운 미래에 실용화될 가능성이 아주 높은 혁신적인 승강기이다. 이는 일렉트로마그네틱 구동력을 이용하여 운행 높이나 거리에 제한이 없고 수평, 수직 또는 경사방향으로도 운행될 것이다. 예를 들면, 승객이 대형건축물 또는 역사 대합실에서 엘리베이터에 탑승하면 탑승한 엘리베이터는 x-y-z 방향 및 경사방향을 운행하여 승객이 목적하는 장소까지 한번에 도달한다. 또한, 지금까지의 엘리베이터는 승강로라는 운행통로에 대부분 단 한대의 탑승카가 운행되었으나, 3차원 공간을 운행하는 3D 엘리베이터는 여러 대의 탑승카가 복합적으로 이동하는 신개념 운행시스템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이를 통해 승객들은 역사나 터미널에서 환승을 하기 위해 여러 번 승강기를 갈아타고 걷는 불편에서 자유로워질 것이며 특히, 노약자나 장애인 및 무거운 짐을 갖고 이동해야 하는 승객들에게는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엘리베이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3D 엘리베이터 시스템이 가져올 기대 효과

3D 엘리베이터 시스템을 구축하게 된다면 더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승객의 이동속도, 편의성, 안전성이 향상되어 건축물 내 수송은 활성화되고 그 효율은 향상될 것이다. 고속대량 이동시스템기술의 실용화는 제작 및 유지비용을 절감시키고 복합한 대중교통시설 건축물의 경제 활성화도 이룰 수 있다. 물론 환승 시간 단축으로 이용객들의 만족도는 증대될 것이다.


한편, 3D 엘리베이터 시스템은 첨단 녹색 수직교통수단으로서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대중교통시설의 환승 역사나 터미널 등의 혼잡도를 완화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공간을 만들며 여객수송효율은 증대되어 운행비용의 절감 효과를 가져온다.


3D 엘리베이터 시스템은 기존의 방식에 비해 효율과 편의성이 비교 우위에 있을 것이며, 역사, 공항, 터미널과 같은 타 교통시설, 건축 분야, 도시계획 분야까지 확대되어 국민편의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머지 않은 미래에 구현될 신기술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많이 이용하는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등 승강기는 메카트로닉스 문명의 이기 중 하나인 것은 사실이나, 실제 이용 시 많은 불편을 느끼는 것 또한 사실이다. 특히, 혼잡한 환승역사에
서 승강기를 여러 번 갈아탈 때 불편의 정도를 넘어서 매우 힘들고 위험하기까지 하며 실제로 안전사고로 이어지기까지 한다. 3D 엘리베이터 시스템이 지금은 다소 생소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멀지 않은 미래에 실용화되어 쾌적하고 안전하며 만족도 높은 신개념 수송수단은 물론 행복한 사회복지시설의 일환으로서도 그 가치를 더하게 될 것이다.

 

 

3D 엘리베이터 시스템의 적용 가능 분야

 

■ 지하철, 철도 등 복합환승역사
■ 대심도 지하역사의 이동 및 접근성 향상
■ 장애인, 노인, 임산부 등의 이동편의증진과 안전성 증대
■ 피난, 비상방재 및 구난
■ 유동인구의 변화에 따른 혼잡도 저감 및 공간사용패턴 효율증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