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나 안전하고 편안한 승강기를 위한
"승강기 유지관리 현장"
승강기에는 사용자가 편리하고 편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기능과 특성이 요구된다. 이러한 장치의 기능과 특성 등이 승강기 수명이 다할 때까지 제대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승강기 유지관리가 필요한 것이다.
승강기 유지관리는 일상관리, 정기점검, 예방정비, 수리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하며 기본적으로 승강기 소유자 또는 승강기 관리주체의 책임이다. 이러한 유지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을 위해 일정수준의 자격과 전문기술을 갖춘 보수업체나 전문기술자에게 위임·위탁하여 관리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승강기 유지관리 업무를 맡은 위탁업체는 담당 엔지니어가 해당 엘리베이터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반드시 승강기 유지관리기술인력 자격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긴급사고 발생 시 긴급조치 능력이 있어야 한다. 부품은 적기에 교체되어 사전 관리가 되어야 하는데 부품교체 또는 수리공사 시 순정부품으로 교체가 이루어져야 한다. 승객 갇힘 고장 시 빠른 출동으로 갇힘 시간을 최소화 하고 승강기 법규 개정에 따른 내용을 인지하여 고객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승강기 유지관리 계약에는 종합유지관리(FM: Full Maintenance)와 단순유지관리(POG: Part, Oil, Grease)로 총 두 가지의 종류가 있다. 종합유지관리의 경우, 단순유지관리에 비해 유지관리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은 반면 유지관리 업체에서 포괄적 계약으로 계획적 관리를 함으로써 적기 부품 교체 및 예방 정비가 가능하다. 이로 인해 승강기 수명 연장 및 성능 유지가 가능해 고장으로 인한 비용을 절감시킬 수 있다. 또한 부품, 수리공사가 포함되어 있어 유지관리 업체에서 빠른 대응이 가능하고 부품교체 및 수리 지연 시 발생할 수 있는 책임에 대해 주체가 명확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 외에도 상주유지보수계약이 있는데 엘리베이터의 대수가 많을 경우 보수업체의 기술자가 계약된 승강기 설치 현장에 상시 거주하며 보수업무를 수행한다. 상주로 계약된 경우에는 상주자로 하여금 안전관리자를 겸할 수 있으며 단순 보수계약, 책임보수계약과는 무관하게 별도로 계약할 수 있다.
엘에스터에서 찾은 유지관리 현장은 오티스엘리베이터코리아가 관리하고 있는 서울 마포 소재의 메세나폴리스 빌딩. 이곳은 오티스엘리베이터코리아 SVC 강북3지사 마포그룹의 경력 23년차 베테랑 한정신 엔지니어가 담당하는 곳이다.
이곳에는 총 23대의 엘리베이터가 운행되고 있으며 그 중 고속 엘리베이터가 15대다. 신축된 지 3년여 지났지만 오티스엘리베이터코리아가 처음 승강기 설치공사부터 유지관리까지 맡아오면서 큰 고장이나 사고 없이 운행되어오고 있다.
오티스엘리베이터코리아는 승강기 유지보수에 대한 고객의 요청에 신속히 대응하기 위해 전국에 150여 개의 거점을 운영하고 있어 고장발생 시 최단거리의 인원을 배치한다. 또한 24시간 365일 운영되는 서비스정보센터를 운영하여 언제라도 고장 접수와 배치가 가능하다. 체계화된 시스템으로 출하부터 고장데이터까지 자사 제품의 모든 이력을 관리하고 지속적인 고객 설문을 통해 만족도를 개선하고 있다.
현장 별로 고장률을 관리하고 있으며 빠른 부품 공급을 위해 자재센터를 통한 일일 순회 배송을 실시한다. 또한 각 엔지니어에게 개인용 PDA를 지급하여 고장처리 내역을 보고하는 등 서비스 도구로 활용하고 있다. 고장처리 시간 단축과 다발고장을 방지하기 위해 전문팀(OTISRole)을 운영하는 한편, 고객 방문 시 승강기 이해와 선택을 돕기 위한 오티스플라자(OTIS Plaza), 승강기 구조 및 서비스 운영체계를 시연하는 모바일쇼룸 등을 운영 중에 있다. 웹을 통해 고객이 직접 고객 승강기의 관리상태를 볼 수 있도록 e*Service도 운영 중이다.
특별히 업계 최초로 ‘Elite서비스’를 실시하여 승강기 모니터링 및 점검리포트, 비상통화, 간단한 고장처리 등을 하고 있으며 고객 불만을 조기에 해결 하기 위해 처리 시간을 관리하고 승강기 청소 및 안전의 날 행사를 실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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