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시 보기 승강기 안전

엘리베이터 일상점검 항목과 안전관리자의 중요성

엘리베이터 일상점검 항목과 안전관리자의 중요성

글. 김승룡(한국승강기안전공단 문화홍보부 차장)

안전관리자의 역할이 중요한 이유

건축물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엘리베이터를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유지관리하기 위해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고 운행관리와 일상관리를 실시한다. 또한 유지관리업체를 선정하여 자체점검 및 유지보수 등의 업무를 위임하여 관리한다. 유지관리는 일상관리, 정기점검, 예방정비, 수리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하는데 통상적으로 정기점검, 예방정비, 수리는 유지관리업체에서 담당하고 일상점검 및 관리는 건물의 관리주체 또는 안전관리자가 담당하게 된다.
그렇다면 일상점검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는 안전관리자의 역할은 얼마나 중요할까? 필자는 승강기를 안전하게 운행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사람들이 바로 안전관리자라고 생각한다.
일상점검 및 관리, 즉 엘리베이터가 평상 시 문제없이 운행되고 있는지, 이용자들이 하루에도 수십 번 만지게 되는 안전장치는 이상없이 잘 동작하는지 여부 등을 점검하는 일상관리는 자체 점검, 고장 시 긴급조치 등의 업무를 담당하는 유지관리업체보다 훨씬 중요하다.

안전관리자가 수행하는 일상점검 항목

안전관리자들이 수행하고 있는 일상점검 항목에 대해 알아보자.
일상점검은 크게 운전상태, 안전장치, 성능의 확인으로 구분되는 데 먼저 운전상태에 대한 일상점검 내용은 [표 1]과 같다.

다음은 안전장치 부분인데 안전관리자가 손쉽게 확인하고 점검이 가능한 항목들이다.

다음은 성능의 확인 부분인데 승강기 층 도착 시 착상 정밀도, 기동, 감속, 정지 시 쇼크 및 주행 상태 소음정도를 확인한다.

이상으로 일상점검의 주요 내용과 그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승강기를 관리하는 관리주체, 안전관리자, 유지관리업체, 승강기이용자 모두가 각자 위치에서 승강기에 애정과 관심을 가지고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게 된다면 승강기 사고로부터 안전한 대한민국에 한 발 더 다가서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